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이것' 있으면 접종 못 받습니다!!

by 패플 2021. 7. 28.
반응형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중인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3일 동안 음주, 지나친 운동을 금지 하셔야 되는건 이미 너무 많은 언론에 소개되어 다들 알고 계시죠? 하지만 어떤 이상 반응이 보이면 2차 예방 접종은 절대 금지라고 하는데요. 이상반응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1. 코로나 백신 접종후 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쉬어 주시기 바라며, 발열로 인한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는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근육통이나 두통이 있을 수 있는데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으로 2~3일 내 자연스럽게 호전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계속 있다면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그러나 열이 지속되면 예방접종 전에 코로나에 감염되었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에 감염된 것일 수 있으므로 즉시 선별진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 사항

1. 접종받은 기관에서 15~30분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하고,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코로나

2.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하고,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열이 나고, 피로감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발열, 피로감, 접종부위 통증, 발적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2~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2. 전신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라며,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 https://nip.kdca.go.kr)에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에서 이상반응과 대처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샤워는 가능한지? 

KBS 1TV '아침마당-슬기로운 목요일'에는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전문의 이재갑 교수가 출연했는데요.

이 교수는 "코로나 백신 접종부위 통증은 일주일 이내에 나아진다. 부드럽게 스트레칭을 하고 얼음찜질을 해주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는 "되도록 컨디션이 좋은날 코로나 백신 접종을 권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 2~3일 전부터 과로하지 말고 푹 쉬어야 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에도 2~3일 정도 편안하게 생활해야 한다"라며 "접종 후에 샤워는 가능한데 사우나나 욕탕에 들어가는 건 피해야한다. 또한 하루에 한번 이상 코로나 백신 접종 부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당일 샤워는 가능한 피하고,  다음 날 샤워를 하는게 안전할 듯합니다.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음주는 가능한지? 
당일에는 과도한 음주, 운동, 사우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당일 음주는 피하고,  2~3일간은 자제하라는 소견이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건 코로나 백신 뿐만 아니라, 다른 예방 접종에도 동일한 사항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어지러움, 메스꺼움, 주사부위 통증 및 부기, 팔 저림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있는데요. 방금 언급한 증상이 있을 경우 관리를 하면 나아지고, 후에 코로나 백신 접종 2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1차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난 경우 절대 코로나 백신 2차 예방 접종을 받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 아나필락시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신속하게 조치되지 않으면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백신투여 후 15분 이내에 발생하는데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경험이 있는 경우 30분 이후에도 발생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바로 진료소를 떠나지 말고 15~20분간 머무르며 상태를 지켜보고 집에 귀가 하시는게 좋습니다.  

코로나

아나필락시스의 증상 및 징후

피부,점막 : 입술, 구강부종, 두드러기,

가려움, 발적, 목조임, 목쉼

호흡기 : 숨참, 기침, 호흡곤란, 쌕쌕거림

심혈관 : 어지러움, 식은땀, 

맥박이약함, 눈앞이캄캄

위장 : 구역질, 설사, 복통, 구토 

코로나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행동요령

평평한 곳에 눕히고 다리 올린 후 119에 연락하고, 주변에 도움 요청을 해야하고, 응급실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합니다. 

이렇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과 주요 증상들 그리고 현재까지 보고된 현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백신 접종이 빠르게 확대되어서 올 한해는 꼭 집단 면역까지 바라볼 수 있는 상황이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다른 글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피해보상금도 지원해준다고 하니 꼭 받으세요!!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피해보상금도 지원해준다고 하니 꼭 받으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아나필락시스’라는 말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을것 같은데요. 코

31.ge-list.com

코로나 후유증 '이것'만 먹으면 나아집니다!!

 

코로나 후유증 '이것'만 먹으면 나아집니다!!

현재 계속 백신을 접종중에 있지만 코로나의 유행이 다시 시작되어 연일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조치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여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 불

31.ge-li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