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가장 쉽게 정리!!!

by 패플 2021. 7. 23.
반응형

갑상선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함과 피로감이 들 때 혹시 무슨 병이 생긴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시나요? 이럴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대표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습니다. 서서히 상태가 악화되어 우리의 몸을 잠식 시켜가는 무서운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목의 한가운데 앞으로 튀어 나온 물렁뼈(갑상연골) 바로 아래쪽에서 기관의 주위를 나비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습니다. 정상인에서는 겉으로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체내 에너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갑상선 호르몬이 없거나 적게 만들어지는 병으로 갑상선 호르문 분비 감소로 대사과정이 서서히 되고 심하면 피부에 점액 수종이라 하는 비함요부종을 일으키는 임상 증후군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1.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어서 갑상선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일차성 기능 저하증과 뇌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중추성(혹은 이차성 ) 기능 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95% 이상이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이며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의 70~85%는 만성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한 것입니다.

 

갑상선

만성자가면역성 갑상선염(하시모토 갑상선염)은 선천성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과 관련된 여러가지 구조 및 효소에 반응하는 항체가 생성되어 갑상샘을 파괴시키게 됩니다. 만성자가면역성 갑상선염 초기엔 항체에 의해 파괴되는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배출되어, 일시적인 갑상성기능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나, 병이 진행되며 갑상선의 기능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한 저하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에 따른 뇌하수체의 조직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출산 후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1.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온몸의 대사기능이 저하되어 기초대사율이 감소합니다.

2.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지며 의욕도 없습니다.

3. 몸이 붓고 입맛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4. 기억력이 감퇴하고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5. 목소리가 쉬고 말과 행동이 느려집니다.

6. 추위를 잘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부는 건조합니다.

갑상선

7. 장 운동이 느려져 변비가 잘 생깁니다.

8. 손과 발에 쥐가 자주 나거나 근육이 마비되는 것처럼 뻣뻣해져서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9.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증가하고, 무배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손가락으로 눌러도 들어가는 자리가 생기지 않는 부종이 나타납니다.

11. 피부는 차고 거칠며 머리카락도 거칠어집니다.

12. 호흡이 느리고 얕아지며, 저산소증과 과탄산혈증에 대한 호흡 반응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3. 심한 경우 심부전증이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14. 변비나 탈모 증상이 보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법

 
증상만으로는 진단하기 매우 어렵다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서서히 나빠져 환자들이 잘 모른다고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겪는 증상이기도 해서 더더욱 환자 본인이 알아치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갑상선 암으로 변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니 꼭 주의를 기울여 미리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면역체계이상을 바로잡아 치료를 해야합니다. 보통 수술보다는 약으로 치료를 많이 하게 됩니다. 

갑상선


1. 갑상선 호르몬 복용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원리입니다. 처음에는 소량씩 시작하여 점차로 유지량으로 늘려가는 데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때까지 4~6주 간격으로 기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제재는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하여도 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갑상선

갑상선 호르몬 약을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체내 흡수가 저하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공복에 갑상선 호르몬 약을 먼저 복용 후, 1시간이 지난 후에 다른 약제를 먹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시면 안되며정기적으로 기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수술

갑상선호르몬제를 튜여함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을 때 또는 혹이 나타날 때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을 위해서는 다른 만성 성인병들과 마찬가지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어느 한쪽의 영양소에 치우치지 않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병을 막는 1차적이고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의 면역력을 끌어올리셔야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면역력이 가장 중요하니 면역력 관리에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이 가장 많이 생기는 갑상선 질병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관한 글이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눌러 꼭 확인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가장 쉬운 정리!!(원인, 증상,예방법까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가장 쉬운 정리!!(원인, 증상,예방법까지)

갑상선은 목의 한 가운 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갑상연골의 아래쪽에 나비모양으로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신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

31.ge-li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