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에 좋은 음식 '이것'만 먹으면 확실하게 좋아집니다!!

by 패플 2021. 7. 26.
반응형

갑상선에

우리 몸의 대사와 에너지 밸런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갑상선은 기도 앞쪽과 목 후두에 걸쳐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거의 모든 세포에 작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곳저곳에 관여를 하고 있는데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게 되고 갑상선 절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혹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갑상선암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흔히 나타나는 질병인 만큼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평소에도 갑상선 기능을 강화하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갑상선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맨 아래쪽에 갑상선 질환에 관한 글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 좋은 음식 크랜베리

갑상선에

갑상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첫번째는 베리류입니다. 산딸기, 블랙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류에는 갑상선 기능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노화를 촉진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 수치가 높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굴

갑상선에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 시키는 성분인 셀레늄이 풍부한 굴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작용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갑상선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고, 이외에도 갑상선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소고기

갑상선에

지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들이나 식욕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해서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질병으로, 이런 경우에는 아연 결핍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미네랄 성분입니다. 이때 이 아연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소고기가 매우 좋습니다. 소고기 100g에 아연 약 2.6mg이 들어 있어 하루에 300g만 섭취하셔도 갑상선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홍삼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보여줍니다.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고 염증을 완화하며 혈류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에이즈 감염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갑상선에

홍삼은 갑상선암 초기 증상 개선에도 효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런 작용을 하는 사포닌 성분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 않으니 사포닌 분해 과정이 필요 없는 발효 홍삼을 먹는 것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새우

갑상선에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요오드가 필요한데요.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암이 발병할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랍스터나 새우, 게 등의 갑각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또한 갑각류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해 몸 안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쓰이는 걸 도와주는 아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양배추

갑상선에

양배추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소화기능장애를 겪고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갑상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크랜베리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갑상선 결절, 암의 유발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수분과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셀레늄을 비롯해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들도 다량으로 들어 있어 갑상선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양배추와 물을 함께 갈아서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갑상선 건강을 위해서 섭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토마토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져있는 토마토는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토마토의 붉은 색을 내는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좋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좋으며, 비타민C도 풍부한데, 이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며, 갑상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갑상선에 좋은 음식 복숭아

갑상선에

복숭아는 수분 함유량이 높아서 우리 몸에 수분을 채워줌과 동시에 체내에 쌓인 노폐물들도 함께 배출을 해주기 때문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러한 복숭아도 갑상선에좋은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겪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검은콩 

갑상선에

블랙푸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식재료인 검은콩은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처럼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특히 일반 콩에 비해서 4배 이상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에도 관여를 하는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땀 조절이 어려운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 적절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미역

미역이나 다시마, 김과 같은 해조류는 원활한 갑상선 기능을 위해 꼭 필요한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에는 김이나 미역 섭취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기 때문에 요오드 결핍 현상을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평소 거의 먹지 않는 사람이라면 해조류를 식단에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이미 이상이 생겼다면 과잉 섭취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지만 많이 먹었을 경우 오히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거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앞두고 있다면 최소 2주 전부터는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갑상선에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이자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대표적인 항암 식재료 1위로 꼽은 브로콜리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특히 꾸준히 섭취할 경우 셀레늄 성분이 면역력을 더욱 강화해주어 갑상선과 관련한 이상 증상이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발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갑상선을 비롯해 건강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식재료입니다. 다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일평균 섭취량을 160g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

갑상선에

브라질너트는 항암 미네랄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데요. 브라질너트가 요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위에서 이야기를 했듯 항암 때문입니다.  암세포에 침투해 억제유도를 하는 만큼 셀레늄의 함량이 굉장히 높으며, 이외에도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연함유량도 많으며 불포화지방산과 철분 함유량도 높아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봤는데요.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밀가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균형 잡힌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본인에게 알맞은 열량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갑상선 질환에 관한 글입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갑상선 질환의 초기증상을 
보이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아래의 글을 꼭 참고하셔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가장 쉽게 정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가장 쉽게 정리!!!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함과 피로감이 들 때 혹시 무슨 병이 생긴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시나요? 이럴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대표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습니다. 서서히 상태

31.ge-list.com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가장 쉬운 정리!!(원인, 증상,예방법까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가장 쉬운 정리!!(원인, 증상,예방법까지)

갑상선은 목의 한 가운 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갑상연골의 아래쪽에 나비모양으로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신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

31.ge-list.com

갑상선암의 모든 것 가장 쉽게 정리!!(치료법, 예방법 등)

 

갑상선암의 모든 것 가장 쉽게 정리!!(치료법, 예방법 등)

갑상선암은 이렇다 할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갑상선 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칼슘을 하루 권장량 만큼만 섭취해도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45%나 낮아진다는 분석결과가 나

31.ge-li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