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연 효능과 부작용 간단하고 쉽게 완벽 정리 이것만 알아도 됩니다!

by 패플 2021. 7. 29.
반응형

아연(Zinc)은 효소의 구성 성분으로서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영양소입니다. 신진대사 활동에 관여하면서 신체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성분이지요. 아연은 풍부한 단백질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달걀노른자, 굴, 고기 등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아연은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 형태로 꼭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 이란?

아연은 사람의 세포 재생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탈모예방, 당뇨병 예방, 성기능, 신체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이고 몸에서 스스로 생성이 안되므로 아연이 많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영양제 형태를 통해 인위적으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1. 뼈 건강

아연효능의 첫번째로는 우리의 뼈 건강에 유익합니다. 아연은 세포 성장과 골격 형성에 관여하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뼈 성장에 관여하여 뼈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지요. 뼈는 몸을 보호하고 지탱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지요. 아연은 뼈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입니다.

2. 피부 트러블 개선

아연 효능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합니다. 아연은 여드름을 완화하고 아토피를 개선하는 역할을 나타냅니다. 아토피,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을 깨끗하게 치유하는 것이지요. 피부는 보자기 같이 섬세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피부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꾸준히 먹어줘야 하지요. 아연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 영양소입니다.

3. 탈모 개선

아연 효능은 탈모를 개선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탈모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피 건강에 이롭게 작용하여 탈모를 개선하는 것이지요. 탈모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불러오는 질환입니다. 건강을 위해 탈모 개선에 필요한영양소를 섭취해야 하지요. 아연은 탈모 개선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아연의 효능은 다이어트 효과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아연은 식욕을 감퇴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먹어주면 식욕이 감소돼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되지요. 우리는 한평생 살과의 전쟁을 하며 살아갑니다. 건강을 위해 적절한 다이어트를 해야만 하지요. 아연을 먹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해나갑시다.


5. 우울증 완화

아연 효능은 우울증을 완화합니다. 아연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분을 좋게 합니다. 우울한 증상이 완화돼 행복감을 느끼게 되지요. 우울증은 모든 정신 질환의 근원입니다. 우울증 완화에 좋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지요.아연을 먹고 우울증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아갑시다.


6. 면역력 강화

아연 효능은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영양소는 많지만, 아연은 특히 면역력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면역력은 일종의 건강 방패로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면역력 강화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연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7. 노화 방지

아연 효능은 노화를 방지합니다. 아연은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신체 세포에 항산화(항노화) 작용을 일으켜 노화를 방지하는 것이지요. 노화는 신체 건강을 해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노화를 방지하기 위한 영양소를 먹어줘야 하지요. 항산화 효과를 지닌 아연은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8. 당뇨 개선

아연 효능은 당뇨를 개선합니다.아연은 당 대사에 관여해 인슐린을 원활하게 조절합니다. 인슐린이 잘 조절돼 당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요. 당뇨는 수많은 합병증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건강을 위해 당뇨 개선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지요. 아연은 인슐린을 조절해 당뇨를 개선합니다.

9. 피로 해소

아연의 효능은 피로를 해소합니다. 아연은 대표적인 피로 해소 영양소로 유명합니다. 비타민C와 함께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지요. 피로는 하루 종일 신체를 힘들게 하는 존재입니다.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지요. 아연은 피로 해소에 좋은 유익한 영양소입니다.

10. 상처치유에 효과

아연은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화상, 특정 궤양 및 기타 피부 손상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이 미네랄은 면역 기능, 염증 반응,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유에 필요한 성분이다. 아연 결핍은 상처 치유를 늦출 수 있으나 아연을 섭취하면 상처의 회복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뇨병성 족부 궤양이 있는 6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2주 동안의 연구 실험에서 일일 200mg의 아연으로 치료받은 사람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궤양 크기가 현저히 감소했다고 합니다. 

 

11. 뇌 건강에 효과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아연은 뇌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연이 비타민B6와 같이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억, 생각을 조절하는 해마에도 고농도 아연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부상이나 사고를 당했다면 추가로 복용하는 아연 효능이 뇌기능을 강화시켜 줄것입니다. 

 

12. 여드름 완화

여드름은 전 세계 인구의 최대 9.4 %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적인 피부 질환으로, 여드름은 기름을 생성하는 염증, 땀샘, 박테리아로 인해서 발생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국소 및 경구용 아연 치료 모두 염증을 줄이고 P. acnes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며 지성선 활동을 억제하여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아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3. 성장 촉진 효과

아연은 세포의 생성이 활발한 부위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낼 때, 설계도인 유전자 정보를 복사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단백질을 합성하는 화학반응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 반응은 아연이 구성 성분인 효소에 의해 진행되고,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활발하게 세포 분열을 하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면서 성장, 발육이 진행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피부와 손톱, 위장 등의 세포는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는데요. 아연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세포의 합성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신진대사와 성장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

필수적인 영양소이긴 하지만 과다복용 관련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으로 몸 안으로 들어가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후각이나 미각이 손실될 수 있고 심하면 구토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섭취한 아연의 40%가 흡수되는 것을 기준으로 한국인 아연 하루 권장량은 남성 8~10mg, 여성 7~8mg입니다. 이는 연령이 증가할 수록 점점 감소하게 되죠. 아연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나타나는 아연 과다복용 부작용은 하루에 200mg 이상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을 말하며 급성 중독이 나타나 감각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관련된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무료 예방접종까지 알려드립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무료 예방접종까지 알려드립니다!!

몸이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약해지면 걸릴 수 있는 바이러스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은 '대상포진'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심지어 무료로 예방 접종이

31.ge-list.com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 이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 이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고혈압은 항상 조심해야 되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고혈압은 체내 혈압이 만성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의 합병증을 동반한 질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31.ge-list.com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여성분들 중에 방광이 불편하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남자보다 여자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방광염 입니다. 방광염은 성인 여자의 3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31.ge-list.com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가장 쉽게 정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가장 쉽게 정리!!!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함과 피로감이 들 때 혹시 무슨 병이 생긴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시나요? 이럴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대표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습니다. 서서히 상태

31.ge-list.com

반응형

댓글